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의료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연구자, 교육자, 현장에서 일하시고 계신 의료인 여러분
모두 반갑습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는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사회적인 흐름 속에서, 의료진과 환자 간에 치유를 위한 소통이 단절되고 그에 따라 환자와 의료인의 인간성이 소외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육, 연구, 훈련, 소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귀한 뜻을 모아 2006년 9월 창립되었습니다.

창립 15주년을 앞두고 있는 우리 학회는 의학, 치의학, 간호학 뿐 아니라 철학, 언어학, 교육학 등 인문사회과학의 여러 분야가 함께 연구하며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지식체계를 구축·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 등 정기적인 학술활동 뿐 아니라 의과대학 교과서 집필, 대한의학회 회원학회, Dipex 연구 참여, 의료와 예술 포럼 개최 등 다양하게 교육과 실무의 현장 중심적 지식을 생산·교류하는 마당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한해 예상하지 못했던 COVID-19 범유행 상황은 학술활동의 위축으로 이어졌고, 학회 내 연구 소모임을 활성화하고 워크숍을 진행하려던 계획들도 축소되어 진행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학회는 한걸음 한걸음 천천히 다시 나아가려고 합니다.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 등 내실 있게 학회 활동을 채워 나가고, 다학제 학회로서 현장의 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깊이 있게 바라보고, 전임 회장님의 말씀처럼 교육과 실무의 현장 중심적 지식을 생산·교류하는 마당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나가겠습니다. 환자 중심 의사소통과 보건의료 전문직간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의료 환경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그리고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의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함상근 배상